고정지출을 줄여야 하는 이유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장인이 되었건 소상공인이 되었건 한달에 정해지는 소득이 어느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희가 부자가 되기 위해 일반적인 사람들이 하는 그 주식과 부동산을 대체 무슨 돈으로 해야할까요?
저는 무조건 지출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월급이 200만원으로으로 똑같은 사람이 생활비로 모든 것을 다 쓰던 두 사람이
똑같이 50만원을 모은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그런데 1번 사람과 2번 사람의 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 나는 투잡을 해서 50만원을 모을거야.
- 나는 쓰던 지출을 줄여서 50만원을 모을거야.
이 둘의 차이를 아시겠나요?
1번 사람은 본인의 시간을 투자해서 50만원을 더 벌어서 모으는 것이므로
그저 시간 = 돈 의 정비례법칙을 벗어나지 못하는 수준에서 본인의 지출은 오히려 더 많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그 이유는 사람의 보상심리 때문인데요.
'아 내가 이렇게 투잡까지해서 돈을 더 벌어오는데 내가 치킨 한마리는 사먹어도 되겠지'
라는 생각이 무조건 들게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지출을 관리하지 않은채로 소득을 늘려 저축을 하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포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도 그랬구요.
2번 사람은 쓰던 지출을 줄이기로 마음을 먹고, 지출을 줄였습니다.
지출을 줄인 사람은 1번 사람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을 소모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쓰던 돈을 안 쓰는 것은 힘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참아내고 습관이 되면서
오히려 돈을 쓰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더 많은 시간이 생겼고, 50만원을 모으는 것과 동시에 시간도 벌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방법이 좋아보이시나요?
고정 지출을 줄이는 질문
추후 제가 하는 방법 외에도 정리해서 올려드리겠지만 저는 아주 현실적으로 3가지를 지키려고 노력중입니다.
- 그 돈이 쓰지 않음으로 인해 내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 빼고는 다 아껴서 안 써보자
- 내가 그 물건을 사는 것이 꼭 필요한 것인가
- 그 필요한 물건이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져서 집에 쌓여있는 물건이 되지 않을 것인가
이 세가지를 지켰습니다.
지출을 줄이는 방법은 여러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많이 다루지만 저는 이 세 가지를 지키는 것도 힘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세 가지만 고려를 하면서 생활을 해도 제 가족의 기존 생활비에서 30%는 매달 세이브가 되었습니다.
꼭 한 번 따라해보시길 바라면서 다들 고정지출을 줄여보시길 바랍니다.
고정지출을 줄이는 질문 적용의 예
제가 실천하고 있는 고정지출을 줄이는 예를 몇 가지 소개하면서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 배달음식을 먹고 싶을때
저는 배달음식을 자주 시켜먹었습니다.
하지만 고정지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아주 필수적으로 없어져야할 소비라서 저는 이렇게 자문했습니다.
- '내가 배달음식을 안 먹는다고 건강이 나빠지나?',
- '내가 배달음식을 먹는다고 2만원 이상의 시간이 세이브가 될까?'
결론은
배달음식을 먹는다고 건강해지는 것도 아니었으며
배달음식을 먹는다고 2만원 이상의 시간이 세이브가 되는것도 아니었습니다.
특히 시간적인 부분은 제가 계산도 해봤었는데요.
배달음식을 시키면 시키는 동안 기다리는 시간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시간을 쓰시나요?
배달음식을 시켜서 드신 일회용품을 씻고 분리수거하여 버리는 시간은 얼마나 걸리시나요?
이 두 시간들을 합쳐보세요.
그 시간들과 본인이 집에서 해먹는 시간을 한 번 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실 것입니다.
물론 집에서 배달음식과 같은 음식을 해드시려고 하신다면 그렇겠지만
저희가 일반적으로 먹는 가정식 국, 밥, 반찬 몇 가지라고 생각하신다면 시간차이가 거의 안납니다.
이래도 배달음식 드실건가요? 그 돈으로 한 번 아껴서 매달 적금이라도 들어보세요.
이런식으로 본인의 지출에 맞춰서 제가 말씀드린 세 가지만 적용을 시켜도 크게 지출이 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자의 조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 버는 방법 1단계. 돈의 부림에서 벗어나자. (0) | 2021.11.11 |
---|
댓글